광주시, 의로운 시민상으로 나눔·연대 시민 발굴

시민이 직접 추천…시민권익위 심의·의결해 최종 결정

이연화 | 기사입력 2020/03/25 [15:26]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광주시, 의로운 시민상으로 나눔·연대 시민 발굴
시민이 직접 추천…시민권익위 심의·의결해 최종 결정
이연화 기사입력  2020/03/25 [15:26]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광주광역시청



광주시는 의로운 시민이 존중받고, 생활 속에서 나눔·연대 등 광주정신을 몸소 실천하는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해 의로운 시민을 발굴·시상한다고 25일 밝혔다.

 

'의로운 시민상'은 광주시가 시민의 명예와 자부심을 가지고 선량한 사람들이 보호받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해 정의롭고 따뜻한 광주를 만들기 위해 마련했다.

 

특히 올해부터는 시민들이 직접 후보를 추천하면 시민권익위원회에서 심의해 최종 수상자를 결정한다.

 

의로운 시민 추천은 연중 수시로 가능하며 대상은 ▲각종 사고 현장에서 타인의 생명·재산을 보호한 시민 ▲불의·불법·부도덕 근절 등 법질서 확립에 기여한 시민 ▲평소 봉사활동을 적극 실천하거나 경로효친 정신이 투철해 정의로운 지역사회 분위기 조성에 칭송을 받는 시민 등이다.

 

의로운 시민 추천은 광주시 홈페이지 '광주행복1번가 바로소통광주'에 마련된 의로운 시민 코너 또는 우편으로 하면 된다.

 

광주시는 온라인, 우편 등으로 추천된 시민이 '바로소통광주' 온라인상에서 50명 이상의 시민 공감을 얻으면 시민권익위원회의 심의·의결, 공적심의 등을 거쳐 시장 표창을 할 계획이다.

 

단, 50명 이상의 공감을 받더라도 최근 2년 이내 시장표창 수상자와의로운 시민상 취지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에는 제외된다.

 

이 밖에도 광주시는 언론보도 등을 통해 지역사회에 이슈가 될 만한 공적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직접 발굴해 시상할 계획이다.

 

김용만 시 민주인권과장은 "나눔과 연대의 의로운 광주정신을 실천하는 시민을 적극 추천해 주시기를 바란다"며 "의로운 시민 발굴이 정의롭고 따뜻한 광주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필자의 다른기사메일로 보내기인쇄하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코리아문화스포츠저널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포토뉴스
'한 폭의 산수화' 담양 금성면 고비산 산벚꽃 '활짝'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