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로 광주를 만만하게"…펀딩프로젝트 문화메세나 운동 추진

광주문화재단, 만세만세 만만계 참여 단체·예술인 모집…4월 10일까지 접수

이연화 | 기사입력 2020/03/24 [16:44]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문화예술로 광주를 만만하게"…펀딩프로젝트 문화메세나 운동 추진
광주문화재단, 만세만세 만만계 참여 단체·예술인 모집…4월 10일까지 접수
이연화 기사입력  2020/03/24 [16:44]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만만계 빛고을댄서스

"톡톡 튀는 문화예술 모금 프로젝트가 시민들의 관심으로 만만(滿滿)해집니다. 즐거운 문화예술 프로젝트의 곗날을 축하하기 위해 만만(萬萬)한 이자를 더해드립니다."

 

광주문화재단과 광주시는 문화기부 확산과 문화예술단체의 안정적 재원 확보를 통한 예술창작활동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2020문화메세나' 운동을 추진한다.

 

그 시작으로 지역문화예술인·단체와 공동상생을 위한 '문화예술 펀딩프로젝트-만세만세 만(萬)만(滿)계(이하 만만계)'에 참여할 문화예술인·단체를 모집한다.

 

경제적인 도움을 주고받거나 친목을 도모하기 위해 만든 전래 협동조직인 ‘계’에서 착안한 이 모금 프로젝트는 재단과 예술인·단체가 일정기간 동안 함께 온·오프라인 모금활동을 진행해 재원을 조성하고, 모인 금액만큼 재단이 추가로 매칭 지원한다.

 

만만계 프로그램은 보둠어 드림(문화예술 소외계층 보둠 프로그램), 문화가 든, 문화 가든(순수예술 창작분야), 나는 하나의 작은 씨앗에서 시작되었다(신진 예술가 지원 분야) 세 가지로 진행된다.

 

공연예술, 시각예술, 문학, 다원예술 또는 신규 예술장르 등 모든 장르에 걸쳐 참여가 가능하다.

 

만만계는 시민들의 관심과 도움으로 완수되는 펀딩프로젝트로 시민 모두가 하나의 계원인 문화공동체 광주를 상징하며 모금액에 1:1로 만만한 이자가 매칭 지원된다는 점에서 다른 메세나 프로젝트와 차별화된다.

 

온라인 모금은 프로젝트 사연에 초점을 맞춰 네이버 해피빈, 다음 카카오 같이 가치를 통해 모금이 이뤄질 예정이다.

 

이번 공모를 통해 선정된 문화예술인·단체는 목표 모금액 달성을 위해 온·오프라인 모금활동을 진행하고 '곗날(100만원 이상 모금이 달성되거나 모금기간이 종료)'이 되면 모금액 만 원당 만 원을 더해주는 ‘만만(萬萬)한 이자’를 매칭해 최종 지원 받는다.

 

만약 126만원을 모금했다면 재단이 126만원을 더해 최종 252만원을 지원받게 되는 것.

 

모금액 매칭은 프로젝트당 최소 1백만원, 최대 1천5백만원까지이고 사업비 8천만원이 소진될 때까지 진행된다.

 

신청서 교부는 광주문화재단 홈페이지(http://www.gjcf.or.kr)에서 진행하며오는 4월 10일까지 이메일(gjcf_give@gjcf.or.kr)로 접수한다.

 

공동 모금활동을 통해 문화로 만만(滿滿)한 광주를 함께 만들어 갈 문화예술인(단체)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

 

필자의 다른기사메일로 보내기인쇄하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코리아문화스포츠저널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포토뉴스
'한 폭의 산수화' 담양 금성면 고비산 산벚꽃 '활짝'
1/12